프로그래머스 - 키패드 누르기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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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 입출력 예
numbers | hand | result |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 전제 ]
1️⃣ 우선 [ * ] [ 0 ] [ # ] 을 [10] [11] [12] 로 연속된 수를 전제로 시작한다.
2️⃣ number % 3 = 위치?
키패드에는 규칙이 있다.
왼쪽 - [1], [4], [7], [10] -> 1
중앙 - [2], [5], [8], [11] -> 2
오른쪽 - [3], [6], [9], [12] -> 0
이는 3으로 나누었을때 1이면 왼손으로 누르고, 2이면 가까운 손으로, 0이면 오른손으로 누른다.
이를 활용해 분기처리의 단순화를 하도록 하자.
💡 풀이
- 문자열을 계속 추가해주는 연산이 필요한데 문자열 객체(String)과 문자열 객체(String)을 계속 연산하게 되면 메모리 할당과 메모리 해제를 발생시켜 연산이 많아질수록 성능저하를 일으킬 수 있어서 StringBuilder를 활용하였다.
1. 초기에 왼손은 *, 오른손은 #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각각 10, 12로 초기화 한다.
2. 또 변수로 들어오는 number가 0일 경우에는 11로 변환 후 시작한다.
3. number % 3
의 값이 1이면 왼손으로 누르고, 2이면 가까운 손으로, 0이면 오른손으로 누른다.
4. 왼손(1) 또는 오른손(0)의 경우는 손의 위치를 초기화 후 StringBuilder에 왼손이면 "L", 오른손이면 "R"을 append 한다.
5. 가까운손(2)일 경우 어느 손이 가까운지 확인한다. 번호와의 거리가 같다면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에 따라 결과가 정해진다.
수식
번호와의 거리 = ((현재번호 - 누를번호) % 3) + ((현재번호 - 누를번호) / 3);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int leftHand = 10; // *
int rightHand = 12; // #
for(int number : numbers) {
if(number == 0) number = 11; // 0
switch(number % 3) {
case 0 : // right
rightHand = number;
sb.append("R");
break;
case 1 : // left
leftHand = number;
sb.append("L");
break;
case 2 : // middle
int calL = leftHand - number; // 왼손번호 - 눌러야할 번호
if(calL < 0) calL = calL * -1; // 음수일경우 -> 양수
int calR = rightHand - number; // 오른손번호 - 눌러야할 번호
if(calR < 0) calR = calR * -1; // 음수일경우 -> 양수
int distanceL = (calL % 3) + (calL / 3); // 번호와의 거리 (왼손)
int distanceR = (calR % 3) + (calR / 3); // 번호와의 거리 (오른손)
if(distanceL < distanceR) { // 왼손의 거리가 더 짧을 경우
leftHand = number;
sb.append("L");
}else if(distanceL > distanceR) { // 오른손의 거리가 더 짧을 경우
rightHand = number;
sb.append("R");
}else { // 거리가 같을 경우
if("left".equals(hand)){
leftHand = number;
sb.append("L");
}else {
rightHand = number;
sb.append("R");
}
}
break;
}
}
return sb.toStr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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