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카카오 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 -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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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 moves | result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문제 풀이 - Java
저같은 경우는 아래와 같이 생각하여 풀었습니다.
- 먼저 moves 배열의 개수를 파악한다. (for문 조건)
- 보드의 칸수를 파악한다 ex) 5 x 5
- Stack을 활용해 인형바구니 구현
- 가장 최근에 뽑은 인형과 방금 뽑은 인형이 같을 때 아닐 때의 처리 등
가장 큰 단락을 나누어 봤고 아래 소스 및 구체적 소스 풀이가 있으니 확인해 주세요 (ㅎ . ㅎ)
아래는 제가 구현한 소스입니다.
소스 아래에 더 상세한 풀이 하겠습니다.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Integer>(); // 인형 바구니
int moveLeng = moves.length; // 몇번 뽑는지 개수 확인
int boardLeng = board[0].length; // 보드가 몇 x 몇인지 확인
for(int i=0; i<moveLeng; i++) {
int move = moves[i]-1; // 뽑는 위치의 인덱스 값으로 처리하기 위해 -1 해줍니다.
for(int j=0; j<boardLeng; j++) {
int selKakao = board[j][move];
if(selKakao > 0) { // 해당 위치에 인형이 있을 경우
int basketKakao=0;
if(stack.size() > 0) { // 바구니에 1개 이상 인형이 있을 때
basketKakao = stack.peek(); // 가장 최근 인형이 무엇인지 확인
}
if(basketKakao == selKakao) { // 최근뽑은 인형과 방금뽑은 인형의 종류가 다를 때
stack.pop();
answer += 2;
}else { // 최근뽑은 인형과 방금뽑은 인형의 종류가 다를 때
stack.push(selKakao);
}
board[j][move] = 0; // 공통적으로 뽑아낸 인형을 0으로 초기화
break; // 뽑았으니 다시 for문이 돌지 않도록 break;
}
}
}
return answer;
}
}
문제 풀이
① 우선 뽑는 횟수, 보드의 행, 열 길이 등을 확인하여 for문 조건 또는 배열 index 값으로 활용하였고,
스택(Stack)을 활용해 인형 바구니를 구현했다는 점 참고하시고 풀이를 봐 주세요.
② 우선 뽑는 횟수만큼 도는 for문 선언 후 바로 안쪽에 int move = moves[i]-1;
를 초기화 하여 board 배열의 index값으로 활용합니다.
③ for문 안쪽에 for(int j=0; j<boardLeng; j++) {
는 뽑는 행은 알았으니 열이 0부터 보드 판의 열 개수만큼 돌게 해줍니다.
④ int selKakao = board[j][move];
를 통해 인형을 확인하면서 반복문이 돌다가 selKakao의 값이 0보다 크면 (해당 행의 가장 위에있는 인형이 있다는 뜻) if(selKakao > 0)
⑤ 우선 뽑은 인형을 Stack에 push(삽입) 하기 이전에 기존 바구니(Stack)의 사이즈가 0보다 클 때 가장 늦게 들어간 인형을 확인합니다. basketKakao = stack.peek();
⑥ 최근 바구니에 들어간 인형과 방금 뽑은 인형의 종류가 같으면 if(basketKakao == selKakao)
스택(Stack)의 pop()메서드를 이용해 최근 바구니에 들어간 인형을 삭제해주고 answer(터진 인형 개수)의 값을 +2 해줍니다. answer += 2;
⑦ 하지만 종류가 다르다면 else
, push(item)메서드를 활용해 바구니에 넣어줍니다. stack.push(selKakao);
⑧ 이후 공통적으로 인형을 뽑았다면 해당위치의 인형을 제거해줍니다. board[j][move] = 0;
⑨ break;
-> 해주는 이유는 인형을 뽑았을 때 그 아래의 열을 굳이 확인해서 인형을 뽑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break;
를 통해 해당 안쪽 for문을 종료 시키고 i값이 증가된 바깥쪽 for문을 다시 돌게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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